문화관광형시장이란?

"지역의 역사·문화·관광자원 및 특산물과 연계된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육성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 고유의 자원(관광·문화·예술·특산품)과 연계한 특화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문화공간조성, 관광 상품개발,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공연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시장브랜드 구축, 지역관광지와 연계, 스토리텔링 도입 등으로 시장 매출 증대 및 고객유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대상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시장활성화 구역 포함)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운영지침에 의해
추진되는 시설현대화사업이 완료된 전통시장입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대상으로 선정된 시장들은 정부로부터 내·외국인이 문화예술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장, 야외공연장, 문화창작공간 등의 설치를 지원 받으며,
문화·관광컨텐츠 개발, 상인 교육 등 소프트웨어 및 휴먼웨어 사업을 지원 받습니다.